궁금해요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 보다 빠르게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문의가 해결되지 않으면 이메일 또는 전화를 통해서도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사찰별로 템플스테이 일정을 알고 싶어요+
사찰별 템플스테이 일정의 경우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기간별, 지역별, 프로그램별 검색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새벽예불이나 108배 같은 수행프로그램에 꼭 참여해야 하는 건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산사에서 맞는 새벽의 기운을 느껴보고 부처님과 마주하는 새벽예불은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특별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108배의 경우 몸이 불편하거나, 어린아이와 동반하여 참석이 어려운 경우 먼저 양해를 구하고 참여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만약 종교적 이유로 절을 하기 가 부담이 되신다면 조용히 앉아 있기만 해도 충분합니다.
종교와 관계없이 건강에 좋은 108배는 한번쯤 체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템플스테이에 참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언제든지 참가가 가능한가요?+
주말에만 운영하는 사찰도 있지만 많은 사찰에서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한 일정을 확인해 주세요.
사전예약이 필수이므로 사찰로 직접 예약을 하시고 참가하시기 바랍니다.
단체 참가의 경우, 일정 조정이 가능합니다.
4. 참가 시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
대부분 사찰에서는 참가자에게 수련복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수련복이 부족한경우가 발생할 수 있사오니, 아이들을 위한 편한 옷을 준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개인 세면도구와 환절기 및 겨울철의 따뜻한 옷을 준비하시면 더욱 편안한 템플스테이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5. 참가비는 얼마인가요?+
1박2일 성인1인 기준, 체험 형 프로그램은 5만원에서 7만원 정도의 비용이며, 숙식비와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제반 경비를 포함한 금액입니다. (휴식 형은 2만원에서 3만원가량)
프로그램별, 대상별 참가비용에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사찰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숙소는 개인별로 배정이 되나요?+
일반적으로 사찰에서는 남녀로 구분하여 각각 대중방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가족단위 및 소규모 참가자의 경우 사찰에 따라 개별로 방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7. 템플스테이 참가 시 사찰에서 교통편을 제공하나요?+
일반적으로는 개별적으로 대중교통이나 자가용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일부 사찰에서는 사찰 인근의 역 또는 터미널로 마중을 나가거나, 셔틀버스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참가 예약 시 사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8. 외국인 의 참가가 가능한 사찰도 있습니까?+
현재 템플스테이 외국인 전문 사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전문사찰은 영어통역이 가능한 운영자가 상주하고 있기에, 외국인의 상시 참여가 가능한 사찰입니다.
통역이 필요 없는 외국인의 경우, 좀 더 많은 사찰에서 템플스테이가 가능합니다.
2016년 현재 24개 외국인 템플스테이 전문사찰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