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사는 경기도 가평군 상면 연하리 축령산에 소재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 25교구 봉선사의 말사입니다. 창건이 오래지 않고 산중 깊숙이 자리하지는 않았으나 백련사 앞으로 멀리 대금산이 병풍처럼 펼쳐있고 좌측에는 운악산, 우측에는 명지산, 뒤로는 축령산과 서리산이 자리하고 있어서 마치 연꽃 속에 싸여있는 형국이여서 절 이름을 백련사라 했습니다. 처음 이 절을 창건할 때 도량창건의 원력을 세우고 백일기도를 하던 중 꿈에 부처님께서 절터를 보여주셨는데 꿈을 깬 뒤 현재의 백련사 터에 와 보니 꿈에 본 것과 다름이 없었다고 합니다. 절 뒤의 축령산(祝靈山)은 말 그대로 신령에게 비는 산으로 부처님께 기도하는 산입니다. 또한 축령산을 뒤집으면 부처님께서 법화경을 설하셨던 인도의 영축산이 되니 이곳이 바로 부처님께서 상주하시는 도량이 아니겠습니까. 창건이 오래되지 않은 절이라 보물이나 문화재는 없지만 여느 절에 비하여 매우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는 절이다. 전각들은 단청을 하지 않은 점이 오히려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특히 대웅전 중앙 천장 위에 모셔진 참제업장십이존불(중생들의 죄업을 참회받으시고 증명하시는 12부처님)은 다른 절과는 다른 독특한 부분이니 꼭 확인하고 참배를 하기 바랍니다. 절 뒤쪽으로 20여 분을 올라가면 가평 팔경의 하나인 축령백림이 나오는데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아람드리 잣나무 숲이 사방 4Km에 펼쳐져 있어서 그대로가 천연삼림욕장입니다. 또한 뒤쪽의 서리산 정상부근에는 100여년 된, 굵기가 어린아이 팔뚝만 하고 어른 키가 훨씬 넘는 철쭉 군락이 있어서 봄이면 철쭉 구경과 함께 두릎, 고사리, 취나물 등을 채취할 수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도량입니다. 백련사는 현재 각종 기도와 일요법회, 그리고 불교대학과 경전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말을 이용한 시민선방과 주말 수련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백련사(가평)] 템플스테이
-
체험형
체험형-나를위한 행복여행(1박2일)
경기,
2025-10-10~
2025-12-31
사찰에서 간직하고 있는 고유의 생활과 수행문화 즉 예불, 108배, 탑돌이, 보현행, 명상 등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사찰의 향기와 멋을 느낌과 동시에 더 나아가 잠재된 신앙심을 발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며, 합장주와 한지수첩 만들기를 체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
예약하기
-
휴식형
휴식형-산사(山寺)에서 갖는 나와의 만남
경기,
2025-10-10~
2025-12-31
바쁜 일상 속에서 문득 자신을 돌아보고 쉬어가고 싶을 때, 잣숲 우거진 맑은 도량에서 피톤치드와 음이온을 흠뻑 마시며 푹 쉴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율적으로 휴식을 즐기며, 공양과 예불 참여 의사만 미리 알려 주시면 됩니다.
※ 입실시간은 15:00부터이며, 퇴실...
예약하기
-
체험형
잣향기 푸른 숲 트레킹
경기,
2025-11-14~
2025-12-28
가평 축령산 자락의 잣나무 향기 푸른 숲속에서, 걷기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의 쉼을 찾는 탬플스테이입니다.
자연의 숨결을 느끼며 천천히 걷고, 머물고, 들으며 내면의 고요함과 평화를 회복하는 시간입니다.
도시의 소음과 속도에서 벗어나 자연의 리듬에 맞춰 나를 돌아보...
예약하기
-
체험형
체험형-나를위한 행복여행(한지수첩)
경기,
2026-01-01~
2026-12-31
사찰에서 간직하고 있는 고유의 생활과 수행문화 즉 예불, 탑돌이, 보현행, 명상 등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사찰의 향기와 멋을 느낌과 동시에 더 나아가 잠재된 신앙심을 발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며, 합장주 만들기를 체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프로그램 일정...
예약하기
-
당일형
당일형-나를위한 쉼
경기,
2025-08-08~
2025-12-27
바쁜 일상 속에거 잠시 멈추어 마음을 돌아보며 사찰에서 전통문화와 수행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대상: 누구나(성인, 청소년 등)
► 일정조정가능합니다_()_
예약하기
-
체험형
사회공익-쉼과 치유가 있는 산사(山寺)
경기,
2025-07-14~
2025-12-29
산사에서의 하루가 누군가의 삶을 위로하고 다시 살아갈 힘이 됩니다. 더 많은 이들에게 다뜻한 쉼이 전해지길 바랍니다.
※대상: 배려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위기청소년, 장애인 및 그 가족, 다문화가정, 외국인노동자, 쉼터 및 복지기관 이용자 및 종사자, 군 ...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