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사(가평)

  • 주소 : 경기도 가평군 상면 샘골길 159-50(백련사)
  • 전화 : 031-585-3853

잣향기 맑은 도량 백련사

백련사(가평) 백련사는 경기도 가평군 상면 연하리 축령산에 소재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 25교구 봉선사의 말사이다.

창건이 오래지 않고 산중 깊숙이 자리하지는 않았으나 백련사 앞으로 멀리 대금산이 병풍처럼 펼쳐있고 좌측에는 운악산, 우측에는 명지산, 뒤로는 축령산과 서리산이 자리하고 있어서 마치 연꽃속에 싸여있는 형국이여서 절 이름을 백련사라 하였다.

처음 이 절을 창건할 때 도량창건의 원력을 세우고 백일기도를 하던 중 꿈에 부처님께서 절터를 보여주셨는데 꿈을 깬 뒤 현재의 백련사 터에 와 보니 꿈에 본 것과 다름이 없었다고 한다. 절뒤의 축령산(祝靈山)은 말 그대로 신령에게 비는 산으로 부처님께 기도하는 산이다. 또한 축령산을 뒤집으면 부처님께서 법화경을 설하셨던 인도의 영축산이 되니 이곳이 바로 부처님께서 상주하시는 도량이 아니겠는가?

창건이 오래되지 않은 절이라 보물이나 문화재는 없지만 여느 절에 비하여 매우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는 절이다. 전각들은 단청을 하지 않은 점이 오히려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특히 대웅전 중앙 천장위에 모셔진 참제업장십이존불(중생들의 죄업을 참회받으시고 증명하시는 열두부처님)은 다른 절과는 다른 독특한 부분이니 꼭 확인하고 참배를 하기 바란다. 절에서 뒤쪽으로 20여분을 올라가면 가평 팔경의 하나인 축령백림이 나오는데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아람드리의 잣나무 숲이 사방 4킬로미터에 펼쳐져 있어서 그대로가 천연삼림욕장이다. 또한 뒤쪽의 서리산 정상부근에는 100여년 된 굵기가 어린아이 팔뚝만 하고 어른키가 훨씬 넘는 철쭉군락이 있어서 봄이면 철쭉구경과 함께 두릎, 고사리, 취나물 등을 채취할 수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도량이다. 백련사는 현재 각종 기도와 일요법회, 그리고 불교대학과 경전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말을 이용한 시민선방과 주말 수련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시는 길




[백련사(가평)] 템플스테이

  • 체험형

    [백련사(가평)] 나를위한 행복여행(1박2일)

    경기, 2017-12-16~2017-12-31

    지금까지 산사에서 간직하고 있는 사찰고유의 생활과 수행문화 즉 예불.발우공양.울력.참선.108배 등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사찰의 향기와 멋을 느낌과 동시에 더 나아가 잠재된 신앙심이 발현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우천시 잣숲길 명상 프로그램은 실내 프로그램으로 대체되어 명상, 염주만들기, 사경 등 기타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수 있습...

    예약하기
  • 휴식형

    [백련사(가평)] 휴식형-산사에서 갖는 나와의 만남

    경기, 2017-12-13~2018-01-01

    바쁜 일상속에서 문득 자신의 존재를 돌아보고 싶을 때. 잣 숲 우거진 맑은 도량에서 피톤치트와 음이온을 흠뻑 마시며 푸~~욱 쉴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일정과 상관없이 자율적으로 휴식 혹은 원하시는 경우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예: 예불, 108배 등등)...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