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사

  • 주소 :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직지사길 95
  • 전화 : 054-429-1700(종무소회계)/054-429-1716(템플스테이)

천년의 미소를 머금고 있는 직지사

직지사 황악산(黃岳山) 의 황자는 청(靑), 황(黃), 적(赤), 백(白), 흑(黑)의 5색(色) 중에서도 중앙색을 상징하는 글자이다. 따라서 예로부터 직지사는 해동(海東)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는 으뜸가는 가람이라는 뜻에서 동국제일가람(東國第一伽藍)이라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본사(本寺)로부터 김천까지는 12km이고, 다시 김천에서 서울까지의 거리는 230km, 부산까지는 218km로서 남한의 중앙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경부선(京釜線)을 비롯하여 태백산(太白山), 삼척(三陟)등 동해방면(東海方面)으로도 연결되는 한반도(韓半島) 교통의 요충지이며, 예로부터 길상지지(吉祥之地)로 전해져 내려오는 곳에 직지사는 정좌(定座)하고 있다.



따라서 절의 위치가 산곡(山谷)이면서도 높지 아니하고,야지(野地)인듯 하면서도 산사(山寺)의 풍취(風趣) 가 항상 흘러 넘쳐서 4계절 내내 도량을 참배하는 신남신녀(信男信女)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잠시 황악산의 산세와 지형을 살펴보면, 최상봉인 비로봉(毘盧峰)에서는 경상, 충청, 전라의 3도를 한눈으로 굽어볼 수 있으며, 바로 아래에는 선유봉(仙遊峰)을 비롯하여 천룡봉(天龍峰)과 운수봉(雲水峰)이 있고, 조금 내려와서 절경대(絶景臺)가 있으며, 그 중턱에 운수암(雲水庵)이 있어 승경(勝景)을 이룬다. 운수봉(雲水峰)에서 다시 2km쯤 올라가면 백운봉(白雲峰)이 있고, 그 아래로 만경대(萬景臺)가 펼쳐진다. 다시 남서로 난 능선을 따라가면 망월봉(望月峰)과 함께 신선봉(神仙峰)을 만날 수 있으며, 그 위에 형제봉(兄弟峰)은 백운봉과 마주하여 아름다운 절경을 이루고 있다.



황악산은 대체로 3대 계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능여계곡(能如溪谷), 내원계곡(內院溪谷), 운수계곡(雲水溪谷)이 그것이다. 능여계곡에는 그 옛날 능여 대사(能如大師)가 황악산 계곡의 원천(源泉)을 찾았다는 멱원대(覓源臺)를 비롯하여 많은 대(臺)와 소(沼)가 있고, 두 곳의 폭포와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절경을 이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곳은 능여천(能如泉)과 법수천(法水泉) 등의 약수가 있어 더욱 유명하다.



직지사 템플스테이 모바일홈페이지 보기



위 코드를 스캔하시면 바로 연결됩니다.



프로그램 간략정보

국내 공식 템플스테이 1호 사찰인 직지사는 ‘내 마음의 작은 쉼표’를 비롯해 김천시와 연계한 문화체험형 프로그램인 ‘김천 직지 나이트 투어’등 다양하고 내실 있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 밖에도 불교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야단법석 템플스테이’와 기업, 단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템플스테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오시는 길




[직지사] 템플스테이

  • 체험형

    [직지사] 내 마음 바로보기(철야용맹정진)

    경북, 2017-05-27~2017-05-28

    물질적으로 너무나 풍족해진 이 사회에서 절 과 참선을 통해 조금은 나와의 시간을 가짐으로 나를 바라 보는 힘을 기르고 또, 스스로와 대화를 통해 사실을 직시하는 마음의 힘을 기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예약하기
  • 체험형

    [직지사] Templestay Kid

    경북, 2017-05-13~2017-05-14

    어린이 들에게 템플스테이가 어렵고 힘들고 고생하는 곳이 아니라 재미있고 친구들을 사귈수있는 곳 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하고자 합니다. 또 스님들과 함께 놀이를 같이 하면서 사찰이 익숙하고 친숙하게 느껴질도록 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예약하기
  • 휴식형

    [직지사] 내 마음의 작은 쉼표

    경북, 2017-05-01~2017-06-01

    스트레스 라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우리는 과연 휴식 이라는 것을 하고 있을까요? 일상에서 조금 아주 조금 느려 짐으로 인해 멈출수 있는 마음의 힘을 길러보는건 어떠신지요? 고즈늑한 산사에 휘영청 밝은 달과 일상생활에서 들을수 없는 소리들이 있는 곳 에서 하루. 오시는 분 모두가 힘을 충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