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상사

  • 주소 : 서울특별시 성북구 선잠로5길 68(성북동,길상사)
  • 전화 : 02-3672-5945

맑고 향기롭게 근본도량

길상사 서울의 삼각산 남쪽 자락에 위치한 길상사는 그 寺名에 “맑고 향기롭게 근본도량”이라는 수식어가 항상 붙습니다. 맑음은 개인의 청정을, 향기로움은 그 청정의 사회적 메아리를 뜻합니다. 길상사는 법정스님의 무소유 정신과 맑음, 그리고 향기로움을 표방하는 도심 속 사찰로서의 자긍심을 갖고 있습니다. 1000억에 달하는 재산을 희사한 길상화 (김영한) 보살님의 숭고한 뜻과 그 뜻을 수행공동체로 구현한 법정스님의 발자취가 유형무형으로 남아 있는 곳입니다. 맑고 향기롭게 근본도량 길상사는 자신을 그리고 세상을 맑고 향기롭게 하려는 사람들이 모여 수행하는 도량입니다.


"맑고 향기롭게 근본도량" 길상사

길상사는 나 자신 뿐만 아니라세상을 맑고 향기롭게 하려는 사람들이 모여 수행하는 도심 속 청정 사찰입니다.

1000억에 달하는 재산도 시인의 시 한 줄에 견줄 수 없다는 길상화(김영한) 보살님이 법정스님의 무소유 철학에 감화를 받아 조계종 송광사의 말사로 시주하면서 지금의 아름다운 길상사로 거듭났습니다.

1997년 12월 14일 세워진 길상사는 역사는 짧지만 개원법회가 있던 날에는 김수환 추기경이 개원 축사를 해 주셨고, 2005년 5월 15일 부처님 오신날 저녁에는 김수환 추기경과 수녀님들을 초대하여 ‘길상음악회’를 통해 불교와 천주교의 종교를 뛰어넘은 만남을 갖기도 했습니다. 또한 천주교 신자인 최종태 교수가 조각한 관세음보살상, 그리고 기독교 신자인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이 기증한 7층 석탑은 길상사가 종교 화합의 상징적 공간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번잡한 도시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만날 수 있는 길상사!

길상사는 누구에게나 개방된 참선과 사색, 수행의 공간으로 일반 대중들에게 불교가 한층 가까워 지도록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음수행의 일환인 여름 선 수련회로 시작된 길상사 템플스테이는 현재 매월 셋째/넷째 주말 1박 2일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7, 8월에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1~5차에 걸쳐 여름 선 수련회가 진행됩니다.

2~4시간 가량의 짧은 시간에 다양한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템플라이프에서는 내외국인에게 참선과 명상 등을 접할 수 있는 유익한 수행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길상사 고유의 맑고 향기로움은 불교 신자가 아니어도 전해져서 경내를 조용조용 산책하듯 걸으면 마음속 번뇌가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과 길상스런 인연이 이어지길 바랍니다.


오시는 길




[길상사] 템플스테이

  • 당일형

    [길상사] 도심속에서 나를 찾아 떠나는 당일체험 여행

    서울, 2017-08-31~2017-09-25

    도심속에서 나를 찾아 떠나는 당일체험 여행 1박2일이 부담스러운 바쁜 현대인에게 2~4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에 아름다운 사찰 "맑고향기롭게 근본도량 길상사"에서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참선 수행정진의 시간입니다. 많은 동참 바랍니다. ▶ 대 상 : 108 배를 할 수 있는 누구나 가능 (중학생 이상) ▶ 참가비 : - 성인/대학생 : 1만원 - ...

    예약하기
  • 체험형

    [길상사] 길몽(吉夢),"길상사에서 미소를 꿈꾸다"

    서울, 2017-09-02~2017-10-29

    길상사 템플스테이에서 잠시나마 버리고 비우는 무소유 정신을 체험하시고, 심신을 정화하여 본래부터 맑고 향기로운 자신의 미소를 꽃 피워 보시기 바랍니다. 길상사 템플스테이는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수행자가 자기의 본래 면목인 '나'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길상사만이 가지고 있는 고즈넉한 정취와 자연 그대로의 풍경속에서 복잡한 세상사를 잊고 '나'를 발...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