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흥사(평창)

  • 주소 : 강원 평창군 대화면 평창대로 1114-46
  • 전화 : 033-333-2491

힘들고 지친 마음, 오늘은 마음 닦는(洗心) 날

대흥사(평창) 강원도 평창군 대화면 대화리 소재 백석산은 (해발 1364m) 옛 부터 ‘강아지(개)가 올라가지 못하는 산’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 마을(도토지골)에는 백석산에 강아지를 억지로 데리고 가면 몇 시간 뒤에 죽는다는 말이 돌 정도로 개가 무서워하는 곳입니다. 호랑이가 살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백석산 자락에는 호랑이의 기세를 등에 업은 대흥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흥사가 이곳에 터를 잡은 때는 천태종 중창조인 상월원각대조사 재세시인 1960년 후반이지만 평창 지역에 천태불교의 싹을 틔운 때는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곳에 천태불교의 씨를 뿌린 이 중 한 명은 이재홍 불자입니다. 그는 1955년 구인사를 방문해 상월원각대조사를 친견한 뒤 지역에 천태불교를 알리기 위해 힘썼다고 합니다. 그로부터 5년 뒤인 1960년 자신의 집에서 첫 법회를 봉행하며 대흥사 건립의 초석을 마련하고 1969년 요사채 낙성식에 상월원각대조사가 직접 참석하시어 사찰명을 대흥사(大興寺)로 명명했습니다.
2004년 7월에 4층 규모의 백화당(관음전) 낙성 및 관음존상을 봉안하고 2010년 5월에 대불보존을 봉안하면서 약 5만 여 평의 대지위에 소나무 숲속의 사찰인 오늘의 대흥사의 위엄을 알리었습니다.
천태종의 중창조 상월원각대조사가 초창기 법을 펼쳤던 도량인 만큼 새로운 도약의 일원으로 2017년 2월에 새로 부임한 주지스님의 원력과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재도약 채비를 갖출 준비가 되어있는 만큼 불교인재 양성과 힘들고 지친 마음을 부처님의 말씀으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며 마음을 정화 시키고 안정하여 사회 일원으로 충실하게 참여할 수 있는 마음을 닦는 도량, 마음을 정화 시킬 수 있는 사찰, 세심(洗心)도량으로 거듭 날것을 천명 하시어 일반인 모두가 쉽게 접근하고 친근한 이웃으로 함께하는 대흥사가 될 것을 약속 하셨습니다.
특히 대흥사는 2009년에 실외 수영장과 수련법회 무대를 설치하며 여름불교학교 수련법회 시작하였습니다. 매년 여름철인 7월, 8월에만 2000여명이 찾을 정도로 수련도량으로 자리 메김을 하면서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발 더 나아가 이제는 사계절에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함께하는 “힘들고 지친마음, 오늘은 마음 닦는 날”이라는 제목의 대흥사 템플스테이를 통하여 백석산의 정기와 부처님의 신심으로 자신감을 회복하여 학업이나 직장 및 가정생활 등 우리 모두가 일상생활에서 충실한 사회의 일원으로 거듭날 기회가 되기를 염원합니다.


오시는 길




[대흥사(평창)] 템플스테이

  • 당일형

    [대흥사(평창)] 사찰에서 마음닦기

    강원, 2018-02-20~2018-12-31

    일상생활에서 하루쯤 벗어나서 사찰에서 하루를 보내며 명상, 기도, 산책, 등 각 개인의 마음을 자연과 더불어 편안한 마음으로 힐링하는 시간을 갖어 봅니다. 또한 사찰의 일과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됩니다. ...

    예약하기
  • 휴식형

    [대흥사(평창)] 오늘은 마음 닦는 날

    강원, 2018-02-20~2018-06-01

    매일 매일 바쁜 시간 속에 쫒겨서 하루 쯤 모든것을 내려놓고 나를 되돌아 보며 소나무 숲에 둘려 쌓인 산사에서 힘들고 지친 마음을 씻어 내어 새로운 활력소가 된다면 어찌 이보다 좋은 처방이 없을것 입니다. * 겨울철에는 눈으로 인하여 도로사정이 원활하지 못한관계로 출발하시기 전에 꼭 확인 전화 부탁 드립니다....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