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 주소 :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통도사)
  • 전화 : 055-384-7085

통도사의 짧은 수행의 시간이 용서와, 사랑과, 감사와 행복을 만들어 드립니다.

통도사 자장스님께서 당나라 오대산 문수보살상 앞에서 기도를 드리고 있을 때의 일이다.
문수보살이 승려로 화현하여 가사 한 벌과 진신사리 1백과, 불두골(佛頭骨), 손가락뼈(指節), 염주, 경전 등등을 주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이것들은 내 스승 석가여래께서 친히 입으셨던 가사이고 또 이 사리들은 부처님의 진신사리이며, 이 뼈는 부처님의 머리와 손가락 뼈이다.

그대는 말세(末世)에 계율을 지키는 사문(沙門)이므로 내가 이것을 그대에게 주노라.

그대의 나라 남쪽 축서산(鷲栖山 : 영축산의 옛이름) 기슭에 독룡(毒龍)이 거처하는 신지(神池)가 있는데,
거기에 사는 용들이 독해(毒害)를 품어서 비바람을 일으켜 곡식을 상하게 하고 백성들을 괴롭히고 있다.

그러니 그대가 그 용이 사는 연못에 금강계단을 설치하고 이 불사리와 가사를 봉안하면
삼재(三災 : 물, 바람, 불의 재앙)를 면하게 되어 만대에 이르도록 멸하지 않고 불법이 오랫동안 머물러 천룡(天龍)이 그곳을 옹호하게 되리라.”

이 후 스님은 귀국하여 나쁜 용들이 산다는 못에 이르러 용들울 위해 설법을 하여 제도하고 못을 메워 그 위에 금강계단을 쌓았다.

*
*

통도사 템플스테이는 큰절의 규모에 맞는 규모 있는 템플스테이가 진행됩니다.

스님들께서 직접 알려주시는 사찰예절을 시작으로 통도사 봉사단체 적멸도량회에서 서비스하는
통도사문화재 해설까지 짧은 시간이지만 핵심적으로 알아야할 사찰에 대한 지식들을 우선 선사합니다.

해가 지면 낮 시간 동안 정성스럽게 만들었던 연꽃등을 들고
부처님의 사리와 가사가 모셔져 있는 보궁에 들어가 사리탑을 마주보며 명상에 잠깁니다.

이 시간은 오직 통도사에서만 경험할 수 있으며, 템플스테이 참여를 통해서만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오직 이 경험만을 위하여 템플스테이에 참여하시는 분들도 다수 계실 정도로 보궁명상은 통도사 템플스테이의 핵심 프로그램이며 모든 분들이 만족하는 시간입니다.

명상을 끝내면 법사스님의 법문이 시작됩니다.
법문을 듣고 있자면, 내 입안에서만 돌던 나 자신에 대한 질문과 의문의 실타래가 조금씩 풀려나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동이 트기 전, 일상생활 같았다면 이불 안에서 눈도 뜨지 못하고 있는 시간이지만 통도사에서는 이미 법당 안에 앉아 있게 됩니다.
장엄하게 울려 퍼지는 새벽예불의 울림은 나도 모르게 숙연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새벽예불에 이어지는 영산전에서의 108배. 어둠 속에 단 두 개의 촛불에 의지하여 절하게 되는 108배는 내가 나를 바라보며 참회할 수 있는 시간이며,
나를 바르게 살 수 있는 또 다른 길을 안내해줍니다.

하늘이 없는 박물관 통도사!

이 곳에서 진행되는 템플스테이는 어쩌면 인생 버킷리스트 중에 하나가 되어도 부족함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
*
*

휴식형은 방과 공양간 이용만 제공이됩니다 (방안에는 침구만 있습니다)
휴식형이기에 방사 안내만 해드리며, 그 외 일정은 오시는분께서 자율적으로 예불참석, 식사이용을 혼자서 다니셔야합니다

예약일정은 단체템플스테이, 정기템플스테이, 통도사(사중)행사가 없는 날에 예약이 가능하며, 전화주시면 예약을 해드리겠습니다

휴식형 방사는 한방에 4~5명이 사용을 하시게 되시며, 미리 날짜를 몇개 정하셔서 연락주시면 됩니다.

체험형은 한달에 1~2번 정기템플스테이이며, 개개인이 모여 단체로하는 템플스테이입니다.
예약일정은 한달전에 공지되며, 통도사(사중)행사가 없는 날에 진행하게 됩니다.
방사는 남,여 구분하여 단체로 사용하시게 됩니다.

최소 일주일전에 연락 및 예약을 하셔야하며, 전날과 당일 예약 접수는 받지 않습니다.
예약을 하실땐 입금을 해주셔야 예약완료가 되며, 3일이내 입금이 되지 않으면 예약 취소 됩니다.

★ 환불규정 ★

참가일 5일전 100% 환불
참가일 3일~4일 전 70% 환불
참가일 1일~2일 전 50% 환불
참가 당일과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능



♣ 통도사 템플스테이 연락처

TEL : 055-384-7085
(오전9시~오후4시/점심시간 오전11시30분~오후1시)
FAX : 055-382-9122
E-mail : tongdosa@tongdosa.or.kr


[통도사] 템플스테이

  • 휴식형

    [통도사] 토닥토닥 템플스테이_통도사[코로나19 대응 의료인/방역관계자만 예약가능]

    경남, 2020-04-20~2020-10-31

    ‘코로나 19’ 대응 『의료인 / 방역관계자』를 위한 휴식형 템플스테이입니다. 아직 코로나 19가 완전히 소멸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공양간 출입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토닥토닥 템플스테이를 오시는 의료인.방역 관계자님은 통도사내 '한송정'이라는 음식점에서 공양을 하게 되시며, 오후불식으로 하루 2끼를 드시게 됩니다. 휴식형이라 아무런 일정이 없으며, ...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