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사

  • 주소 :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월정사)
  • 전화 : 033-339-6606/033-339-6607(외국어)

마음 달이 아름다운 절

월정사 오대산의중심 사찰로서 신라 때부터 지금까지 1400여 년 동안, 개산조 자장율사에서부터 근대의 한암, 탄허스님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름난 선지식들이 머물던 곳이려니와, 월정사는 오늘날에도 하늘을 향해 쭉쭉 뻗은 이 곳 전나무 숲의 그 곧음과 푸름으로 승가僧伽의 얼을 오롯이 지키고 있는 한국 불교의 중요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월정사는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되었으니 그 때가 신라 선덕여왕 12년(643) 이었다.

자장율사는 636년에 중국 오대산으로 유학을 가고 그곳 문수사에서 기도하던 중에 문수보살을 친견한다. 자장율사는 “너희 나라 동북방에는 일만의 내가 상주하고 있으니 그곳에서 다시 나를 친견하라”는 게송을 문수로부터 듣고 신라에 돌아오자 마자 문수보살이 상주한다는 오대산에 들어가 임시로 초가를 짓고 머물면서 다시 문수보살을 만나기를 고대하며 정진하였다. 자장율사는 문수보살을 친견하지 못하고 태백 정암사에 들어가 입적하게 된다. 비록 문수보살을 친견하고자 하는 뜻은 끝내 이루지 못했으나 이로부터 월정사는 오대산 깊은 계곡에 터를 잡게 되었다.

그 뒤로 유동보살 -석가모니가 전생에 보살로서 수행할 때 연등불(燃燈佛)에게 공양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 당시의 이름 - 의 화신이라고 전해지는 신효거사와 또 범일국사의 제자였던 두타승 신의 스님이 자장율사가 초가를 지었던 터에 다시 암자를 짓고 살았다.

신의스님 이후로 오랫동안 황폐한 채로 남아 있던 이 암자는 수다사(水多寺) - 진부면 수항리에 있던 절로 지금은 절터만 남아 있다. - 의 장로 유연스님이 새로 암자를 짓고 살면서 비로소 절의 모양새를 갖추게 되었고 그 뒤로 차츰 규모가 커졌다. 그 무렵의 월정사는 금당 뒤쪽이 바로 산인 특수한 산지가람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금당 앞에 탑이 있고 그 옆에 강당 등의 건물이 세워져 있었는데 이는 남북자오선(南北子午線) 위에 일직선으로 중문, 탑 ,금당, 강당 등을 세운 신라시대의 일반적인 가람 배치와는 다르다.



프로그램 간략정보

팔각구층석탑에 걸린 달처럼 청정한 마음을 찾아가는 월정사에서 전나무숲길을 걸으며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합니다. 삼독(탐욕,진에,우치)에 물든 이들에게 ‘비움’의 미덕을 알려주는 자연친화적 템플스테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보고 숲, 나무, 햇살, 바람을 느끼며 평온과 치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시는 길




[월정사] 템플스테이

  • 당일형

    [월정사] 템플라이프

    강원, 2017-09-21~2017-12-29

    템플라이프는 개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고 최소 20명이상 단체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찰의 문화와 산사의 고즈넉함을 단시간 안에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잠시 머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 불교의 전통을 느껴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월정사 템플라이프의 구성 사찰 예절 교육/108 염주 만들기/스님과의 차담/명...

    예약하기
  • 체험형

    [월정사] 산사 체험

    강원, 2017-09-23~2017-12-31

    월정사 템플스테이에서 준비한 일정표에 따라 매주 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예불, 명상, 백팔 염주만들기, 달빛 별빛 따라 숲길 걷기, 발우공양, 차담, 종이연꽃 만들기, 다포 만들기 등의 불교문화를 체험하면서 가족, 친구, 그리고 이웃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연과 사람을 알아가는 행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숙...

    예약하기
  • 휴식형

    [월정사] 산사에서 1박2일

    강원, 2017-09-21~2018-01-01

    천년고찰 월정사를 품고 있는 오대산의 정취와 대자연이 주는 경이로움을 통해서 스스로 마음의 안식과 평화로움을 찾아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나만의 온전한 휴식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제공되는 조용한 공간과 주변 환경은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숙소 안내) 공동 숙소 : 함월당, 토월당 (남,녀구분, 공용욕실) 개별 숙소 : 성적...

    예약하기